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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사금

그 시대는 누런 갈색 봉투에 월사금액을 적고 그 위에 담임선생님 도장이 찍힌 월사금 봉투를 초등학교 시절에 본 세대이다. 제 때에 월사금을 납부하지 못한 친구들은 부모님을 모시고 오라거나 학교에 등교했다가 다시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상처를 받기도 했다. 월사금을 못내서 배울 자격조차 박탈되어지는 수모를 어린 가슴에 안고서 평생을 살아가면서 ‘그 서러움을 어떻게 극복했을까?’도 이제야 생각해본다. 공교육이 강조되는 요즘에도 차별화된 우수 학교에서 학습되어지는 학생들과 부모들이 ‘월사금’에 공감을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사회의 다른 면을 간접체험으로 글을 본다면 마음의 생채기를 덮어주는 따뜻한 배려를 키울 수 있으리라 희망해 본다.
그 시대는 누런 갈색 봉투에 월사금액을 적고 그 위에 담임선생님 도장이 찍힌 월사금 봉투를 초등학교 시절에 본 세대이다. 제 때에 월사금을 납부하지 못한 친구들은 부모님을 모시고 오라거나 학교에 등교했다가 다시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상처를 받기도 했다. 월사금을 못내서 배울 자격조차 박탈되어지는 수모를 어린 가슴에 안고서 평생을 살아가면서 ‘그 서러움을 어떻게 극복했을까?’도 이제야 생각해본다. 공교육이 강조되는 요즘에도 차별화된 우수 학교에서 학습되어지는 학생들과 부모들이 ‘월사금’에 공감을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사회의 다른 면을 간접체험으로 글을 본다면 마음의 생채기를 덮어주는 따뜻한 배려를 키울 수 있으리라 희망해 본다.
강경애에 대한 평가


강경애는 사회경제적 모순을 작품의 기본적인 갈등구조로 삼아 그 시대의 역사인식에서 가장 진보적인 입장을 취했으면서도 정치조직이나 이론에서는 고립적이었으며, 그 때문에 문학사적으로 오히려 과소평가되어왔다. 또한 분단 이후 그녀의 문학에 대한 평가는 후기의 자연주의적 작품에 초점을 맞추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1980년대 이후에야 올바른 연구 작업이 시작되어 초기·중기의 진보적 사실주의 작품을 재평가하게 되었다. 가난을 묘사하는 데 있어 조명희와 나란히 견줄 만큼 비참한 장면을 자세히 묘사했고, 빈부의 차이에서 오는 인간의 생존본능을 그리는 데에서는 최서해와 닮을 만큼 잔혹한 장면을 많이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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